본문 바로가기

.TXT

가끔 글을 씁니다 태풍 그리고 싸가지들


1. 작년 가을 초대형 태풍이 서울을 정통으로 지나간다고 해서 엄청 걱정하고 있는데 그런 나를 보고 외국에 사는 지인이 자기네 나라에도 태풍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한 적이 있다.
진짜 내가 무슨 말은 들은거야 싶었던.. 자기도 그런 거친 비바람을 맞아보고 싶다나..?
평소 착하다고 생각하던 친군데 진짜.. 문득 드는 생각이 지금 일본에 지진 나서 사람들 두려워하고 힘들어하는데 거기에다 대고도 나도 머리 위로 뭐 떨어지고 땅울리는 거 경험해 보고 싶어 이러려나 궁금해진다. 애도 아니고 내일 모레 마흔인 아재인데 저런 생각은 혼자 맘 속으로나 하지 당사자한테 굳이 표현하는 건 사실 좀 지능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한마디로 모지리…
말 안하고 가만 있으면 중간은 간다.

2. 세대 차이를 느끼기 시작했다.
요새 흔히 말하는 MZ 세대들이려나.
85년생인 나도 그 안에 들어가긴 하던데 풉 영광입니다 응?
여하튼 내가 주로 거부감을 느끼는 연령대는 20대 극 초반부터 후반 정도. 협업이나 일로 엮였을 때 많이 느낀다. 귀찮은 일은 하기 싫어하는 티가 팍팍 나고 대충 하는 게 눈에 보이며 그 과정에서 본인이 싸질러 놓은 똥을 치우는 사람이 나온다는 것을 아는지 모르는지 그야말로 민폐와 이기주의의 첨단을 달리는 애들이 있다.
본인의 말투나 표정은 생각 안 하고 거래처 직원이 불친절한 것 같다고 징징대는 것도 부지기수다. 이봐.. 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이 곱다고 나한테는 다들 엄청 잘해주셔;;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른 법인데 본인의 애티튜드가 어땠는지부터 되돌아보라구. 조금이라도 더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서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성과를 내 보려고 싹싹하게 구는 할미들이 보면 기가 찰 노릇이지.
그런 애들 특 또 주인공 자리는 절대 놓치고 싶어 하지 않는다. 다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만 얹으려는? 가끔 지 기분 좋을 때 스윗한 언동으로 잔망을 떠는데 백이면 백 클럽 가서 새로운 남자 꼬셨거나 성형상담이 잘 되었거나 그럴 때더라.
물론 이건 세대를 막론하고 자의식 과잉에 그냥 싸가지 없고 예의 밥 말아먹은 애들이 ‘그런 것’ 일 확률이 높다.
그리고 와중에 안 그런 애들도 있다. 본인의 소명을 다 하려고 노력하는.. 존나 소중하다…
또한 이런 생각도 한다 나도 한때는 누군가에게 그보다 더한 철부지였을 것이며 발암이었으리라. 얘들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언젠가 누군가에게 빛과 소금같은 존재가 되고 그러겠지. 그래서 아무 말 안 한다.
다들 그런 때가 있는 거라고 그냥 이해하려고 해본다.
지금 저 나이 대의 저 아이에게는 너무 고민이 많고 작은 디테일들을 챙길 여유가 없어, 고민이 없다는 것조차 고민이 될 나이니까. 지금 저 아이는 나름대로 자기 에너지를 자신만의 본능적인 우선순위에 맞게 적절히 분배하려고 애쓰며, 열심히 살아 내고 있는 것이라고.
그리고 그 똥 내가 치워 줌. 너희도 나중에 어른 되면 애기들이 싼 똥 화내지 말고 닦아주고 그러길 바란다.

'.TX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흔이 되었습니다 + 부탁과 새해 인사  (5) 2024.02.15
동동이가 아프다  (1) 2024.01.04
재진  (1) 2023.04.20
아니다 싶으면  (0) 2023.04.08
또 꿈에 나왔어  (0) 2023.03.19